「 태양의 귀는 천시에 넓게 통하지만 태양의 코는 인륜에 넓게 통할 수 없다. 태음의 코는 인륜에 넓게 통하지만 태음의 귀는 천시에 넓게 통할 수 없다. 소양의 눈은 세회에 넓게 통하지만 소양의 입은 지방에 넓게 통할 수 없다. 소음의 입은 지방에 넓게 통하지만 소음의 눈은 세회에 넓게 통할 수 없다. 」

- 원 문 -

완전 무결한 시청후미각적 인식능력을 갖춘 사람은 없다는 말이 된다. 노래를 들으며 당신이 그 노래의 가사에 생각을 집중시키고 있다면 sound는 잘 귀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창문에 비친 누군가의 얼굴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다면 창 속의 누군가는 잘 보이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어떤 음식의 맛을 보려고 한다면 당신은 머릿속에서 각종 맛의 경험을 하나씩 떠올려야 할 것이며 이러한 것은 마치 물건을 들어올리며 동시에 내릴 수 없는 경우라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인식에 있어서 시각적 태도와 미각적 태도 청각적 태도와 후각적 태도는 마치 시이소오의 양편처럼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내려가면 다른 한 쪽은 기울어져 올라가는 관계와 같다.

물론 모든 인간은 시청후각적 인식 능력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는 태음인들의 후각적 능력이 태양인들 보다 낫겠지만 개개의 인간 중에는 태양인의 후각적 인식능력이 태음인보다 우수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필자가 말하는 것은 보편적인 사상인 각자의 특성이다. 일관되는 것은 태양인은 청각적 인식능력이 많고 후각적 인식능력이 적으며 소양인은 시각적 인식능력이 많고 미각적 인식능력이 적으며 태음인은 후각적 인식능력이 많고 청각적 인식능력이 적으며 소음인은 미각적 인식능력이 많고 시각적 인식능력이 적다는 것이다. 물론 상대적으로 약간 많고 적을 뿐이다.

인식능력, 태도에 있어서의 많고 적음은, 좋고 나쁨 맞고 틀림 등과는 관련이 없다. 다만 그렇게 하려 한다는 것일 뿐이다. 이러한 인식태도에 있어서 인식기능은 서로 상대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있다.

< 그림 000 >

태양인을 예로 들면 태양인은 청각적 인식태도가 태양인의 나반이다. 위의 그림은 청각적 인식태도가 강해질수록 이와 상대적인 자리에 있는 후각적 인식태도는 약해진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관계는 시각과 미각적 인식태도 그러하다. 그러나 태양인은 시각적, 미각적 인식태도는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이상은 태양인은 곡선적인 인식능력 입체적인 인식능력이 좋지 않다는 말이 되기도 한다. 또는 상대적으로 후각적 인식능력보다 청각적 인식능력이 좋다고 할 수도 있다. 다른 상인에 비해 어떤지는 몰라도 대체적인 태양인은 대체적인 태음인보다 후각적 태도에 의한 인식능력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이런 특징에서 태양인은 바로 냄새맡는 능력이 바로 듣는 능력보다 좋지 않다는 것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같다. ( 음식냄새, 향수냄새 할 때의 냄새가 아니다. )

바로 맡는 능력이란 모든 사람이 서로 돕고 있다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라 하였다. 이런 점은 태양인이 용인(用人) - 사람을 다루거나 부리거나 쓰는 것 등 -에 있어 태음인과 다른 점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