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四象)이나 음양은 세계를 분석하는 수많은 여러 가지 방법론중 하나입니다.사상이나 음양에는 어떤 의도도 의지도 조작도 없습니다(이것이 氣이기도 합니다).이런 것들은 변덕스럽고 이기적인 인간의 생각입니다. 이러한 의지나 조작을 저는 성선설과 우리민족의 역사에서 찾았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종교나 신념을 갖고 계신분들 에게라도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차칫 국수주의로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호편과 철학편 그리고 본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그러한점은 없다고 여러분도 납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그저 세계의 모든사람들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를 갖게 되는것이 제가 바라는 사회의 모습입니다. 이 방에는 기(氣)에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사상(四象)의 기 와 인체와의 관계에 대한 글도 있습니다. 사상(四象)의 기(氣)란 태양,소양,태음 소음의 기(氣)를 말합니다. 이 네가지 기는 음,양에서의 음기와 양기를 더욱 미시적으로 분석해 들어간 것입니다. 이 태소음양의 기가 인체에 적용되어 명칭된것이 희노애락의 기(氣)입니다. 희노애락이란 우리의 감정상태이기도 합니다.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성정과 기(氣)와 본문속에 흩어져 있습니다.

 mush_pin.gif (氣)에대한 기본사항:동양학에서는 생명과 기(氣)를 동일시 합니다.기(氣)가 있으므로써 살고 기(氣)가 빠져 나가면  지금의 육신에서의 생명도 끝입니다. 이 기(氣)는 인체에서는 신체 각 부분에서 일어나며 ,마치 대기가 이동하는것 처럼 신체내에서 움직입니다. 폐,비 간,신 심장에서도 기(氣)가 발생하고 그 기(氣)는 각기 특성이 있고 인식과 사고행위와 어우러지며 여러 가지 감정상태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mush_pin.gif 사상(四象)의기(氣)와오행의기(氣):우주 내지는 자연에서의 사상(四象)은 태양,소양, 태음,소음 입니다. 인체에서의 태,소음양의 기는 폐비간신에서 발생합니다.그리고 심장은 이 모든 것의 중심에 있습니다. 오늘날 과학이 세상의 모든현상을 설명할 수 없듯 음양론역시 세상을 해석하는 하나의 방법론입니다.. 음양의 미진한 부분은 오행이 보완하여줍니다. 이를 음양오행이라 할 수 있지요 이에대한 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