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론은 동의수세보원의 맨 앞부분에 있는 글입니다. 이제마 선생은 이곳에서 천기와 인사라는 기호로써 인간세계를 구조적으로 구분시켜 놓으며 글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의 의도를 보면 그는 동의수세보원을 단순히 의학서적으로서만 쓰고자 했던 것이 아님을 짐작하여 볼 수 있습니다. 동의수세보원은 이제마선생 나름대로의 철학서적인 셈입니다. 성명론 사단론등에는 유학적인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이제마선생이 의학자이기 이전 유학자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유학자가 아닙니다. 저 역시 책을 해석해 나가며 유학적인 글을 쓰지 않을 수는 없었지만 되도록 어떤분야의 사람들도 편견없이 읽을 수 있게 하기위해 노력을 하였습니다

  성명론 1: 본문을 읽기에 앞서 당부하고싶은 말

  성명론 2:
원문풀이 천기와 지방,인륜,세회,천시 해설. 기존의 한의학서적보다 더 자세하고 다양한 예를들어 현대적인 어휘로 현시대에 알맞게 설명하였습니다.

  성명론 3: 인사와 거처 ,당여, 교우, 사무 해설,

  성명론 4:
인식행위와 감각작용에 있어서의 귀눈입코의 특성과 지방,인륜, 세회, 천시의 관계. 구스타프 융의 이론 . 귀눈입코의 감각과 인식행위에 있어서의 특징을 발전적으로 전개 시켜보았습니다. 제 글을 읽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성명론 5: 시청후미각과 지방,인륜,세회,천시 , 시청후미각적 사고행위의 특징

  성명론 6: 앞서 서술한 감각과 사고행위는 옛이론에서 새로운 이론을 이끌어낸 것입니다. 철학이나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많이 보고 비평하여 주십시오

  성명론 7:
"시도"란 무엇인가 .시도는 음악용어입니다.음악에서 "시(Si)"는 불완전한음으로써 이 "시"는 반음 높은음인 "도(Do)"로 연결시킴으로써 우리의 감각에 응어리졌던 것이 해소되어나가는 기분을 느끼게합니다 .

  성명론 8: 폐비간신과 거처,당여,교우, 사무 .턱,가슴,배꼽, 배와  주책, 경륜, 행검,도량

  성명론 9: 주책,경륜,행검,도량.  교긍벌과(驕矜伐   )의 마음

  성명론 10: 심리의 전염 , 구조와 인간 , 솔제니친의 소설에나오는 "이반"의 의문 '왜 약자들은 단결하지 못하는 것일까'

  성명론 11:
그림으로 교긍벌과와 의려조지(意廬操志)의 심리와 특징을 풀이

  성명론 12: 의려조지 상호간의 관계풀이

  성명론 13 : 교심교의 , 긍심긍려 , 벌심벌조 , 과심과지 풀이

  성명론 14:
기호와 심리 ,천치나욕(擅侈懶欲)풀이, 현상만 파악하는 서구 심리학의 문제점. 서구철학의 용어인 이성(理性)과 칠정(七情)간의 관계

  성명론 15: 행행(行行)과 식견,위의,재간,방략풀이, 보들레르와 시간

  성명론 16: 대동 각립 박통 독행 풀이 ,이봉래시인의시, 보르헤스의 끝없이 갈라지는 두갈래 길의 의미는 ?

  성명론 17: "마음과생각"은 하나인가 둘인가 ?

  성명론 18 : 교긍벌과의 마음은 사회속에서 살아가며 타인들에게 스스로를 인식시키기위한 수단.. 대지,100년동안의 고독, 좁은문등 인용 설명

  성명론 19: 역사이야기 , 신화(myth)에 대해 . 사람들은 모든 것을 잃어 버리더라도 살아있는한 무엇을 기다려야 한다. 그것이 기다림을 위한 기다림

  성명론 20: 유학이외의 동양사상이야기

  성명론 21:
인간이 가장 먼저 깨닫는 대타적인 능력은 "비교"라고한다. 인간들속에서 스스로를 구별하는 시작을 대다수의 사람들은 우월감이나 열등감 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무언가를 안다고 할 때부터 사실은 혼돈과 부정, 끝없는 의문이 시작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