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웅이야기        
        
1]한웅이야기1: 한웅은 우리가 단군신화로 알고 있는 이야기속의 인물입니다. 한웅이 건설한 국가는 우리민족뿐아니라 과거 중국북부 와 동부,동북아시아지역에 존재했던 여러나라와 종족들의 조상이기도 합니다. 왜 사상의학에 케케묵은 고대사속의 한웅이야기가 나오냐고요. 한웅신화 우리가 단군신화로 알고 있는 이야기속의 곰과 호랑이에 관한 글에는 음인과 양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곰과 호랑이의 특성은 음인과 양인의 특성과 유사하여 이 특성을 연구하다가 여러 가지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고 새롭게 느낀 바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글이 여기 다섯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사상의학에 대한 기능적인 면만을 알고싶어하는 사람들에겐 필요치 않을 것입니다.

2]한웅이야기2: 저는 한웅이야기(단군신화)가 단순한 옛날이야기가 아닌  어떤 목적하에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살아간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후손에게 전하며 그 속에 교훈이나 메시지를 남겨주려는 목적하에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에관한 글이 들어 있습니다.

3]한웅이야기 3: 곰과 호랑이에 관한이야기는 삼국유사에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옛날에는 역사에 관한글이나 책이 오늘날보다 여러종류가 존재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삼국유사는 그러한 책들중 하나일뿐이며 일연은 그러한 책중에서 하나를 골라 삼국유사속의 단군신화에 대한글을 적었을 것입니다. 때문에 삼국유사의 글만 가지고 다른 것을 가타부타하는 행위는 옳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는곰과 호랑이의 이야기에 대한 보다 여러 가지의 글이 있습니다." 규범의 준수라는 교훈의 의미 계속추론

4]한웅이야기 4: 교훈의 의미외에 한웅이 곰과 혼인하고 호랑이를 내쫓은 것을 종족내의 여러부족 들에게 정당화하는 측면에서 단군신화를 연구.

5]한웅이야기 5: 근친간의 혼인의 금지라는 차원에서 연구.